티스토리 뷰

고혈압은 식단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음식만 잘 먹어도 혈압 조절뿐만 아니라 고혈압 약의 복용량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저염식'입니다.

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혈압에 좋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다양하고 많지만, 쉽게 구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고혈압에 좋은 7가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감귤류

2.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등 푸른 생선

3. 당근

4. 시금치

5. 토마토

6. 호박씨

7. 비트

 

고혈압

 

감귤류

과일 우리나라에서 많이 나는 귤을 비롯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몽, 오렌지, 레몬등 감귤류 과일이 고혈압에 좋습니다.

 

 

감귤류 과일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등 푸른 생선

지방이 많아 약간 의아해 할 수 도 있을 것 같은데, 동물성 지방이 아니라, 등 푸른 생선의 지방은 오메가-3 성분으로 심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옥시립신이라 불리는 혈관을 억제하는 화합물의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콘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

당근은 일반적으로 눈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고혈압에도 특별히 좋습니다.

 

 

특히, 클로로젠, p-커마릭, 카페인산 등 페놀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이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켜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리방법으로는 익혀 먹거나 날것으로 먹을 수 있지만 날것으로 먹는 것이 고혈압을 줄이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

어렸을 때 시금치는 뽀빠이가 괴력을 발휘했던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시금치에는 질산염이 많고, 항산화제, 칼륨, 칼슘, 마그네슘도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요리 방법도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시금치 수프 형태로 조리해서 섭취하면 동맥 경작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칼륨과 카로티노이드 색소인리코펜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심장 건강에 아주 좋은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과 같은 심장병 위험인자를 줄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씨

'안 그런 척 내숭을 떤다'는 의미로 우리는 '호박씨 깐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런데 이 호박씨가 고혈압에 있어서는 진심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혈관의 이완과 혈압 저하에 필수적인 질소산화물의 생산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마그네슘, 칼륨, 아르기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트

비트는 붉은색의 뿌리채소로, 세포 손상 억제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트 속 풍부한 무기 질산염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혹시나 주소로 만들어 섭취할 경우에는 비트가 열에 특별히 약한 점을 고려하여 저온 추출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고혈압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모든 병은 식습관에서부터 다스려야 한다고 하는데 평소 기름진 음식 위주의 식단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위에서 언급한 음식을 기준삼아 개선하길 권장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혈압 낮추는 운동 5가지

고혈압에 대한 잘못된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