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쾌락 좇는 도파민은 시각자극에 특히 예민하게 작용합니다. 

과도한 도파민 분비는 우리의 건강에 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도파민 디톡스 혹은 도파민 단식하는 사람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도파민 디톡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도파민이란

2. 도파민 디톡스

3. 뇌를 쉬게 하는 방법

 

뇌휴식

 

도파민이란

매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발표하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2024년 트렌드 중 하나로 도파밍(도파민 + 파밍)을 꼽았습니다. 

도파민이 나올 수 있는 행동이라면 무엇이든 시도하고 찾으려는 노력을 뜻합니다.

도파민은 뇌의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 전달물질로 즐거움, 보상감을 주는 일명 '행복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 많아도 문제입니다.

 

박종석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는 

"도파민이 과잉 분비될 경우 보상회로의 과도한 자극과 도파민 수용체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리 뇌가 항상 도파민을 강렬히 갈망하는 도파민에 굶주린 상태가 된다."며 

"항상 새로운 자극을 원하게 돼 그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감이 심해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도파민 디톡스

오늘날 우리는 쉴 새 없이 시청각을 자극하는 콘텐츠에 노출돼 있습니다.

2023년 11월 앱 시장조사 업체인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가 분석한 결과 같은 해 총 1044억 분으로 나타났습니다.

깊은 이해가 필요하지도 않을뿐더러 개인 취향에 맞는 짧은 영상을 속속 골라볼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이 도파민을 넘치게 끌어내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도파민 디톡스 혹은 도파민 단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는 행동을 줄이는 것입니다.

몇 시간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다른 것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습관이 대표적입니다.

이 흐름에 발맞춰 스마트폰을 반납해야만 입장이 가능한 서울 강남구의 욕망의 북카페

 

욕망의북카페

 

정해진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가두는 '휴대폰 감옥'까지 생겼습니다. 

 

휴대폰감옥보러가기

 

도파민 디톡스 챌린지를 인증하는 커뮤니티 게시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이 도파민 과잉 분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요?

박 교수는 "도파민은 특히 시각자극에 예민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극적인 SNS 영상에 장시간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집중력, 판단력 같은 인지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며 

"하루에 일정시간은 반드시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뇌를 쉬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뇌를 쉬게 하는 방법

자신이 스마트폰 등 미디어에 할애하는 하루 평균 시간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시간 중 일부는 사람과 대면하거나 햇빛을 보며 야외 활동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도파민 과잉 분비의 원인이 꼭 스마트폰이 아닐 수 있습니다.

카페인, 자극적인 맛의 음식 등 자신이 즉각적인 만족도를 얻기 위해 어떤 것에 의존하고 있는지 들여다보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작심삼일, 내 탓 노노 뇌 탓

고혈압에 대한 잘못된 상식

여름철 온열질환 응급조치와 예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