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유지비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구입하는데 큰돈이 들어가고 또 그걸 유지하는데 만만찮은 유지비가 들어갑니다. 할부로 구입했다면 할부값과 기본적인 주유비와 자동차세금, 보험금, 소모품 교체 비용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경험에 의한 유지비 절약하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자동차세 연납하기

2. 자동차 보험료 비교

3. 자동차일지 기록

4. 기름 80%만 주유하기

5. 오피넷이나 Tmap에서 주유소 기름값 확인

6. 마일리지제도(서울시만)

7. 딱지 끊기지 않기

 

자동차세 연납하기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두 번 납부하게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할 수 있으며, 1월에 납부하면 최대 7%의 자동차세 할인이 적용됩니다.

3월에 연납신청하면 5.2%, 6월에 연납신청하면 3.5%, 9월에 연납신청하면 1.7%의 할인이 적용되어 공제됩니다.

연납신청은 위택스와 관할 지방 시, 군, 구청에 전화접수 가능하며, 한번 신청하면 다음 해부턴 신청 필요 없이 할인된 금액으로 연납신청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유지비

 

자동차 보험료 비교

보험료는 일반적으로 차량가격, 나이, 운전경력에 따라 납부금액이 달라집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운전경력이 적다면 당연히 높은 보험료가 측정됩니다. 

자동차보험사마다 자동차 주행거리가 적게 운행되면 일정의 보험료금액을 환급해 주는 마일리지제도등 각종 할인 혜택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해당되는 것을 적용하면 됩니다. 

차량구매 전, 보험료 계산을 먼저 해보시고 저렴하고 알맞은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 좋습니다.

자동차보험료 비교하기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의 특징

 

자동차일지 기록

자동차 정비 기록을 하는 차계부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엔진오일이나 필터등 정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것들은 교체주기를 잘 기록해 놓으면 안 해도 될 정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제조사센터에서 하는 할인행사를 이용하면 좀 더 정비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름 80%만 주유하기 

자동차 연료는 70~80%만 주유하면 자동차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뒷좌석이나 트렁크의 짐을 줄여주면 차량의 무게를 더욱더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오피넷이나 Tmap에서 주유소 기름값 확인

오피넷에서 확인하거나 Tmap에서 "근처에 최저가 주유소 찾아줘"라고 검색하면 근처에서 제일 저렴한 주유소를 안내해 줍니다. 보통 도심보다는 변두리 국도 주변이 저렴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름값이 저렴한 편입니다. 

오피넷에서 싼 주유소 찾기

 

마일리지 제도(서울시만)

서울시 거주하는 사람은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하여 자동차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마일리지 홈페이지, 구청, 주민센터 등에서 마일리지제도에 가입하면 1년 뒤에 주행거리 감축 인증 후 실적에 따라서 포인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사용하여 자동차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용차마일리지 가입하기

 

딱지 끊기지 않기

교통법규 잘 준수해야 합니다. 

달리고 싶다고 해서 속도위반이나 빨리 가겠다고 신호 위반은 자제해야 합니다. 

과태료는 괜찮으나 범칙금이 되면 보험료 인상까지 되기 때문에 가급적 교통법규는 꼭 준수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약속시간보다 좀 일찍 서두르시고, 느긋하고 여유 있게 운전하는 습관을 기르신다면 쓸데없이 지출되는 유지비는 막을 수 있습니다.